상세정보
미리보기
교양인을 위한 로마인 이야기
- 저자
- 장영익 저
- 출판사
- 미다스북스(리틀미다스)
- 출판일
- 2018-08-23
- 등록일
- 2020-05-26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56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위대한 제국을 건설한 로마인들이 펼치는 인문학의 향연현명한 미래를 선택하게 하는 로마인의 지혜직장 그만두고 떠나서 만난 로마, 로마인로마인의 숨결은 아직 온 세계에 살아 있다!“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익히 들어본 말처럼 영향력이 엄청났던 로마! 해가 지지 않는 영국에 앞서 해가 지지 않는 로마가 있었다. 인류 역사상 최초로 세계 제국을 이룩한 로마는 시공을 초월하여 오늘날까지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저자는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에 마음이 꽂혀 십수 년 가슴앓이를 하다 잘 다니던 회사를 때려치우고 로마행 비행기를 탔다. 로마로 통하는 길을 통해 로마 역사 속으로 들어간 저자는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건넜던 루비콘강을 직접 접하고자 찾아가기도 하고, 브린디시항에서 폼페이우스와 마주 서보기도 했다. 그렇게 로마의 흔적을 따라 다니며 로마인의 숨결에 흠뻑 취했다가 1,200년 끝 간 데 몰랐던 역사도 결국은 저문다는 진리 앞에 “죽음을 기억하라.”라는 뜻의 ‘메멘토 모리’를 되뇌이며 돌아왔다.이 책은 로마의 역사적 유적과 문화, 예술, 교육, 학문 등을 통해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들려주는 로마인의 지혜를 보통사람의 시각으로 쉽고 재미있게 담고 있다.
저자소개
인문학 작가
인문학 콘텐츠 제작자
칼럼니스트
자기계발 작가, 동기부여 강연가
‘세상은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에 깊게 공감하고 뭔가를 배우길 좋아한다. 무엇보다 독서를 좋아해서 다양한 분야의 책으로 지적인 호기심을 채운다. 역사, 문학, 여행, 음악, 축구, 독서 등 여러 관심 분야가 있다. 어려서부터 즐겨 읽었던 『로마인이야기』 속의 이야기들이 너무나 흥미로워서 직장에 사표를 제출하고, 로마인이 남긴 흔적을 찾아 유럽으로 떠났다. 그동안 책 속에서 만난 로마인과 역사 유적지에서 만난 로마인들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다.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 느끼는 인문학을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재미있고 쉬운 인문학 콘텐츠로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 그리고 인문학을 통해서 사람들이 행복을 찾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메신저로써의 삶을 준비하고 있다. 저서로는 『또라이들의 전성시대3』, 『버킷리스트60』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1,500년 전 로마가 내게로 오다1장 로마에서 배우다 01 우리는 왜 지금 로마를 읽어야 하는가? 02 21세기에도 살아 있는 로마의 흔적들03 로마가 21세기 청년에게 미치는 영향04 내가 퇴사하고 로마로 떠난 이유 05 기억해야 할 로마의 역사적인 순간들 06 주사위는 던져졌다, 선택에 대하여 07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영원함에 대하여 2장 제도 : 로마는 하루 아침에 이뤄지지 않았다 08 어떻게 로마 군단은 최강이 되었나? 09 모방 : 사방 최고의 기술을 베끼다10 개방성 : 실력 있는 자를 인정하다 11 개혁 : 필요에 따라 자유자재로 변하다 12 계층 : 비천한 출신도 황제가 되다13 변화 : 끊임없는 변화가 성공을 만든다14 극복 : 로마는 실패로부터 배웠다 15 조직 : 로마, 위대한 조직의 힘 3장 교육 : 로마인들은 어떻게 가르치고 배웠는가?16 시스템 : 시스템이 인재를 만든다 17 기회 : 로마인이 군대에서 배우는 것 18 여가 : 잘 쉬고 잘 노는 것도 교육이다 19 단련 : 신체의 건강까지 인재의 조건이다 20 소통 : 로마인이 소통의 기술을 배운 이유 21 책임 : 권한과 책임이 함께 하도록 가르친다 22 깊이 : 지식보다 지혜를 갖춘 인재를 키워라 23 현장 : 이론보다 직접 경험이 중요하다 4장 학문 : 로마인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연구했는가?24 영혼 : 책 없는 방은 영혼 없는 육체와도 같다25 의지 :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읽어라 26 멘토 : 책 속에서 오래 전 현자를 만난다 27 넓이 : 책은 우리의 경험을 확장시킨다 28 투자 : 빚을 내서라도 책을 사라 29 고전 : 고전에서 답을 발견하다 30 끈기 : 고전을 읽어야 하는 세 가지 이유31 철학 : 책은 사색과 생각의 도구다 5장 로마에서 답을 찾다32 “메멘토 모리” 영원한 제국은 없다 33 “로마는 영웅을 필요로 하지 않는 나라요” 시대가 영웅을 만든다 34 “인간사는 선대의 그것을 닮게 되나니” 역사는 반복된다35 “위대한 제국은 소심함으로 유지되지 않는다” 위기는 곧 기회다 36 “사람은 자기가 보고 싶은 현실만 본다” 세상은 아는 만큼 보인다 37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역사를 통해서 배워라38 “오늘은 나에게, 내일은 너에게”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에필로그 1200년 역사의 로마에서 답을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