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작가 한승원이 5년간 200여 권의 문헌과 고증자료를 연구하여 집필한 역사소설 『다산』 2권. 다산에 관한 방대한 문헌과 자료 연구를 통해 치밀한 고증과 깊이 있는 역사적 해석을 꾀했고, 다양하고도 단단한 스토리라인을 기반으로 소설적 재미와 감동을 더했다.
저자는 오랜 연구를 통해 학자로서 그리고 한 인간으로서의 다산의 모든 사상과 철학을 속도감 있는 글의 흐름 속에 자연스럽게 그대로 녹여냈다. 셋째 형 정약종과의 관계는 독자들에게 새로운 정약용의 모습을 소개하고 떠올리게 하고, 기록에는 한 줄로 소개되고 있는 ‘향사례’(1권, 81쪽)는 인간 정약용을 형상화하는 감동적인 한 편의 일화로 탄생하였다.
암흑의 역사 속에서 신산한 삶을 살며 우리에게 영원한 새 빛을 던져주고 간 다산. 다산이 남기고간 삶의 모습과 그의 저서들은 극단의 이분법적인 갈등 속에 살고 있는 우리 시대에 근본적인 해법을 제시할 것이다.
저자소개
자신의 고향인 장흥, 바다를 배경으로 서민들의 애환과 생명력, 한(恨)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다루어온 작가.
1939년 전남 장흥에서 태어나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1968년 대한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목선」이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다. 한승원은 한국 문학에서 독보적 위상을 가지고 있는 작가다. 그의 작품들은 늘 고향 바다를 시원(始原)으로 펼쳐진다. 그 바다는 역사적 상처와 개인의 욕망이 만나 꿈틀대는 곳이며, 새 생명을 길어내는 부활의 터전이다. 그는 지난 95년 서울을 등지고 전남 장흥 바닷가에 내려가 창작에 몰두하고 있다.
한승원의 소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한'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작가는 이렇게 말한다.
"제 소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한'이 아니라 '생명력'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프랑스 작가 로맹 가리는 독자들이 만들어놓은 '가면'을 거부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한승원은 토속적인 작가다' 하는 것도 게으른 평론가들이 만들어놓은 가면일 뿐이지요. 작가는 주어진 얼굴을 거부해야 합니다. 80년대 후반에서 90년대 초반, 장편 '연꽃바다'를 쓸 때부터 제 작품세계는 크게 변했습니다. 생명주의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는 것인데, 저는 그것을 휴머니즘에 대한 반성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인간 본위의 휴머니즘이 우주에 저지른 해악을 극복할 수 있는 단초는 노장(老莊)이나 불교 사상에 있다고 봅니다."
작품으로는 장편소설 『다산』『불의 딸』『포구』『아제아제바라아제』『아버지와 아들』『해일』『시인의 잠』『동학제』『아버지를 위하여』『해산 가는 길』『멍텅구리배』『사랑』『물보라』『초의』『흑산도 하늘 길』『원효』『키조개』와 『한승원 중단편전집』(전7권) 등이 있다. 이 밖에 어른을 위한 동화 『어린 별』『우주 색칠하기』와 시집 『열애일기』『사랑은 늘 혼자 깨어 있게 하고』『노을 아래서 파도를 줍다』, 산문집 『차 한 잔의 깨달음』 등이 있고, 오랜 세월 속에서 터득한 글쓰기 비결을 담은 『한승원의 글쓰기 비법 108가지』『한승원의 글쓰기 교실』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이상문학상, 한국소설문학상, 한국문학작가상, 대한민국문학상, 해양문학상, 현대불교문학상, 미국 기리야마 환태평양 도서상, 김동리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소설가 한강, 한동림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목차
황사영 백서
황사영과 정약용을 엮어라
형은 흑산도로 아우는 강진으로
나주 밤나무골에서의 이별
강진으로 따라온 홍희운의 계략
또 하나의 손님마마
주막집의 곰보 주모
거문고
미행하는 초립동
소년 황상의 병통(病痛)
한밤에 찾아온 선비
스스로 끊어버린 남근
임금을 비방한 죄
주모의 가슴, 흙의 가슴
주모의 딸
하인이 가져온 참담한 소식
연두색 머리처네
목탁 구멍 속의 어둠처럼
보은산방
『주역』에 달통한 혜장과의 만남
스님의 외고집
주의 주장의 심줄 끊어주기
거래
혜장과의 대립
꽃 바다 밀행(密行)
바다 잠행
소흑산도로 가는 밤배
슬픈 천륜의 은밀한 만남
다산초당으로 이사
홍경래의 반란
백운동
청혼
통곡하는 신부, 정약용의 외딸
아들 학연의 슬픈 권고
길 잃은 자의 절망
지는 해와 떠오르는 달
무단히, 무단히
회오(悔悟)
누가 둘째 형님을 죽였는가
초의의 어리광
살생하는 스님
대쪽 같은 노인
다시 연두색 머리처네
아내의 치마폭
손가락의 마비
또 하나의 액운
떠나가는 나그네
작가의 말
주요 등장인물
다산 정약용 연보
대표 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