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당신은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아빠 공부』 안에 담긴 이야기는 자녀 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이야기가 아닌 우리 주변의 보통 아빠 열다섯 명의 이야기이다. 저자가 다양한 아빠들을 인터뷰하면서 각자의 스타일과 성격에 맞게 나누었고, 15인의 아빠들에게 각각 ‘독서 아빠’, ‘글쓰기 아빠’, ‘효도 아빠’, ‘사랑 아빠’, ‘친구 아빠’, ‘회사원 아빠’, ‘놀이 아빠’, ‘건강 아빠’, ‘경제 아빠’, ‘독일교육 아빠’, ‘기러기 아빠’, ‘노력 아빠’, ‘대안교육 아빠’, ‘긍정 아빠’, ‘멘토 아빠’라는 타이틀을 부여하였다.
이 책에는 우리 주변의 보통 아빠 15인의 친근하고도 구체적인 육아 스토리가 담겨 있다. 육아 전문가가 조언하는 거창한 육아법이 아닌 누구라도 쉽게 실천해볼 수 있는 친근한 사례와 더불어 자녀와 진심으로 소통할 수 있는 ‘대화법’과 ‘놀이법’ 위주로 구성돼 있다. 훗날 아빠가 될 이 땅의 젊은 청년들, 곧 아빠라는 직함을 얻을 예비 아빠들, 좋은 아빠가 되고는 싶은데 그 구체적인 방법을 몰라 막막한 아빠들을 위해 ‘좋은 아빠’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백마부대에서 학군장교(ROTC)로 군복무를 마쳤다. 대학 시절부터 유럽, 태국, 호주, 일본, 중국 등 다양한 나라를 여행하며 견문을 넓히고 도전하는 것을 즐겼다. 또한 학군장교 시절에는 한국어능력 시험 교재를 집필하였고, 군무원 국어 출제 위원과 번역본 교정 교열 작업 등 전공과 관련된 활동을 해왔다. 열아홉 어린 나이에 시인으로 등단할 만큼 문학에 대한 높은 열망은 군 전역 후에도 이어져 일본에서 여행 작가로 활동하는 등 문인으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해왔다. 귀국 후 일반고, 대안학교, 학원 등에서 자아 발견과 동기부여 강의를 하였고, 온라인 강의 사이트에서 학습 멘토로 활동하는 등 교육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2009년에는 1인 벤처로서 대학 입시 컨설팅 회사 ‘글로벌인재개발클럽’을 설립하였고, 현재는 (주)글로벌인재교육의 대표이다. 저서로는 『20인 도쿄』, 『WELL-MADE 한국어능력시험(공저)』 등이 있다. 현재 그는 혼기도 차지 않은 나이에 ‘좋은 아빠 되는 법’에 대한 관심으로 가득 차 있다. 앞으로 아빠라는 막중한 직책을 맡아야 하기에 지금부터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하겠다고 작정했다. 항상 남보다 한발 더 앞서 나아가려는 그는 오늘도 숨 가쁘게 돌아가는 시대에 가장 적합한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청년이다.
목차
프롤로그
Chapter 1 아이들과 실컷 놀아주고 싶을 때
친구 아빠: 아이와 아빠도 친구가 될 수 있어요
회사원 아빠: 퇴근 후 10분이라도 아이와 함께 놀이를
놀이 아빠: 단 1분이라도 아이와 놀 수 있다
Chapter 2 아이들과 열심히 공부하고 싶을 때
독서 아빠: 책 안 읽는 게 애 탓? 아니, 내 탓이오
글쓰기 아빠: 글을 써라, 논리가 너를 자유케 하리라
경제 아빠: 경제 교육도 빠를수록 좋다
Chapter 3 아이들에게 색다른 교육 환경을 만들어주고 싶을 때
독일교육 아빠: 독일식 교육으로 아이들 명문대 보냈지요
기러기 아빠: 기러기 아빠로 성공하기
대안교육 아빠: 공부만 잘하면 행복한 삶이 보장되는 걸까?
Chapter 4 아이들이 올바른 생각으로 바르게 자라기 바랄 때
멘토 아빠: 균형 잡힌 사고를 하는 아이로 키우기
긍정 아빠: 긍정의 힘으로 내 아이 인생 만들기
노력 아빠: 장애를 극복하는 모습도 참된 교육이다
Chapter 5 아이들에게 따뜻한 아빠가 되고 싶을 때
사랑 아빠: 가족의 부족함, 채우려 하지 말고 보듬어 안아라
건강 아빠: 잘 먹고 잘 자는 게 제일 중요하죠
효도 아빠: 아빠가 효도하니 아들도 효도하네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