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경제학 혁명
- 저자
- 데이비드 오렐 저/김원기 역/우석훈 해제
- 출판사
- 행성:B웨이브
- 출판일
- 2012-01-19
- 등록일
- 2020-05-26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경제학의 10가지 도그마
그리고 새로운 경제학의 미래
시스템 생물학의 신예학자 데이비드 오렐은, 경제학자들이 금융위기를 예측하지 못하는 이유를 “경제이론의 기초가 되는 근본적인 가정들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신간『경제학 혁명』에서 그는 주류 경제학의 배후에 있는 오류의 기원으로 거슬러 올라가 그것이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그것이 죽지 않고 살아남았는지를 하나하나 증명한다.
기존 신고전파 경제학은 경제가 스스로를 조절하며 마찰 없이 돌아가는 '자동제어장치'같아서, 항상 균형상태에 있다고 가정한다. 이런 세계에서는 내생적인 불안정성이나 급격한 변화가 존재할 수 없는데, 문제는 현실의 경제학이 그런 세계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다양성의 확대와 새로운 것의 끊임없는 출현’, ‘예상치 못한 변화들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격변의 소용돌이’.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몸담고 있는 현실이다.
데이비드 오렐은 이러한 주류 경제 이론이 방법론적으로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낱낱히 밝히고, 현실의 경제는 불공정하고, 불안정하며 지속 불가능 하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새로운 대안도 제시한다. 그가 제안하는 대안이란 21세기의 지식과 기술의 바탕 위에 합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새로운 경제학을 발명해보자는 것이다. ‘시장은 언제나 옳다’라는 고지식한 소리가 새로운 목소리에 묻혀버리도록 말이다.
과학이 기존 이론보다 좀 더 합리적인 예측을 내놓는 이론으로 대치되면서 진화해온 것처럼, 생태계를 경제 체계 안에 포함시키는 것과 같은 새로운 접근법으로 경제학의 혁명을 일으켜야 한다는 데이비드 오렐의 주장은 흥미롭다. 물론 그가 신고전주의 경제이론을 대체할 이론을 분명하게 제시한 것은 아니지만, 세계 경제는 성장했고 낡은 신화는 그 힘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 책에서 우리는 '신화의 경제학' 전복할 새로운 '인간의 경제학'이 힘차게 발아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캐나다 앨버타주 에드먼턴 출생. 앨버타대학교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예측모형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기예보가 자주 빗나가는 것은 혼돈(나비효과) 때문이 아니라 날씨예측 모형 자체의 오류 때문이며, 혼돈은 비교적 미미한 영향을 끼칠 뿐이라는 그의 연구결과가 '뉴 사이언티스트', '파이낸셜 타임스', BBC 라디오, ABC 라디오(호주), 내셔널퍼블릭 라디오 등에 소개되면서 대중적 관심을 모았다. 그러나 혼돈효과를 걸러냄으로써 모형오류를 증명한 그의 연구는 기상학계에 대한 일종의 도발이었고, 이후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이 경험을 계기로 예측과학 전반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예측이 가장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그 영향력 또한 가장 큰 세 분야, 즉 날씨, 건강, 경제의 실질적인 예측 가능성을 파헤친 결과물이 그의 책《거의 모든 것의 미래》다. 현재 밴쿠버에 거주하면서 주로 대중과학 및 경제 분야의 저술활동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동전의 이면The Other Side of the Coin》(부제 : The Emerging Vision of Economics and Our Place in The World), 《경제신화Economyths》(부제 : Ten Ways Economics Gets It Wrong), 환경문제를 다룬 묵시록적인 스릴러 소설 《가이아》 등이 있다.
목차
해제_ 경제학은 혁명을 필요로 한다! ?우석훈
서문_ 새로운 경제학을 위한 변명
Chapter01 무정부적인 경제
경제는 수학 방정식으로 표현 가능한가
Chapter02 연결된 경제
경제의 원자들은 독립적인가
Chapter03 불안정한 경제
시장은 스스로를 완벽하게 통제하는가
Chapter04극단적인 경제
리스크는 무엇으로 관리되는가
Chapter05 감정의 경제
합리적인 경제적 인간은 존재하는가
Chapter06 성차의 경제
경제학은 권력에 대한 논의를 담고 있는가
Chapter07 불공정한 경제
시장은 모두에게 평등하며 자유로운가
Chapter08 부풀어 오른 경제
성장은 희망을 주는가
Chapter09 불행한 경제
행복에도 가격표를 붙일 수 있을까
Chapter10 좋은 경제
주류를 대체할 지속가능한 경제학은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