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책소개
통장 4개를 이용해 돈의 용도를 구분하여 자동으로 돈이 쌓이고 불어나게 하는 통장 관리의 기술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소중하게 번 돈을 모으고 묶고 굴리며 진짜 부자의 길을 걷게 하는 비법을 제시하고 있다.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이자 ‘돈 관리 코칭 전문가’인 저자는 많은 사람들이 직업과 나이, 재산과 소득이 천차만별이고 희망하는 부富의 수준이 서로 달랐지만 직장과 일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고민하지만, 자신의 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그렇게 하지 못한다는 공통점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해법으로 저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지출 관리, 예비자금 관리, 투자 관리라는 3단계 준비를 거쳐 4개의 통장으로 용도에 맞추어 내 돈의 흐름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소개하고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설명해준다.
부자가 되기 원한다면 기본인 저축에 충실할 것을 강조하는 이 책의 내용을 통해 돈 관리하는 습관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부자로 한걸음 더 가까이 가기 위한 ‘자신만의 해결점'을 발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이자 ‘돈 관리 코칭 전문가’이다. 푸르덴셜생명보험과 우리투자증권에서 근무하면서 돈 관리*투자*보험 등에 관한 재무상담과 강의 활동을 했으며, 현재 알리안츠생명보험 교육지원팀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대학시절 그는 항공우주공학과를 전공했고, 첫 직장으로는 제약회사를 다녔다. 그가 대학을 졸업한 후 처음 취직을 한 것은 IMF 여파가 남아 취업이 한창 힘들 때인 1999년도였다.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제약회사를 그만 두고 증권회사를 거쳐 우연히 보험설계사 일을 시작했다. 보험설계에 대한 전문성을 겸비한 설계사가 되기위해 CFP자격증을 취득했다.
2009년 1월, 『수학의 정석』처럼 돈 관리와 투자에 관한 ‘기본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4개의 통장』을 세상에 내놓았다. 저자 자신도 그저 평범한 사람의 평범한 재테크 방법일 뿐이라고 말할 만큼 특별한 성공담을 담고 있지는 않지만, 땀 흘려 번 돈을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여 소중히 관리할 것을 강조한 『4개의 통장』은 40만 독자의 사랑을 얻으며, 재테크 도서의 트렌드를 바꿔 놓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이번에 그의 두 번째 책, 『4개의 통장 2』를 펴냈다.
저자는 한 아이의 아빠로서 자신과 비슷한 고민을 하며 살아가는 많은 엄마, 아빠가 아이와 함께 돈 걱정 없는 미래를 설계할 수 있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 『4개의 통장 2』는 아이의 대학자금 마련과 부모 자신의 노후자금 마련이라는 두 가지 주제를 핵심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평범한 사람들의 현실과 동떨어지지 않은 목돈 마련 방법을 아주 구체적이고, 꼼꼼하게 설명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땀 흘려 번 소중한 돈을 잘 관리하는 시스템
제1장 부의 방정식
얼마를 가져야 부자일까
부의 방정식
- 간절하게 꿈꿔라
- 복리로 투자하라
- 시간을 들이고 또 들여라
부의 목표는 계산해둔다
제2장 돈 관리의 정석
돈을 관리한다는 것은
저축하고 대비한 후 투자하라
3단계 돈 관리법
- 1단계. 지출을 통제하라 (지출관리)
- 2단계. 예비자금을 보유하라 (예비자금관리)
- 3단계. 장기간 투자하라 (투자관리)
제3장 돈 관리 시스템
시스템으로 하는 돈 관리
4개의 통장
- 급여 통장의 활용 (급여수령 및 고정지출 관리)
- 소비 통장의 활용 (변동지출 관리)
- 예비 통장의 활용 (예비자금 관리)
- 투자 통장의 활용 (투자 관리)
돈 관리 상태를 점검하자
제4장 자산과 부채의 이해
자산과 부채
- 자산
- 부채
- 순자산
부채를 이용한 주택 구입을 꼼꼼히 따져보자
- 주택담보대출, 이용할까 말까
- 주택담보대출은 어떤 게 좋을까
- 주택담보대출은 어느 정도로 받을까
제5장 실전 투자 관리
투자는 마라톤이다
원칙과 전략
목적에 따라 자산을 배분하자
- 자녀 대학 자금 마련을 위한 투자
-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한 투자
- 기타 다른 목적을 위한 투자
- 투자 비율의 조정
- 나만의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의 기대수익률
투자의 계절은 순환한다
에필로그
열심히 관리하는 사람은 당해낼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