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응원도 걱정도 감사합니다!젠과 함께하는 매일이 축제입니다“혼자 낳아 기르고 있습니다”자발적 비혼모 사유리의 조금 특별한 가족 이야기2020년 11월, 방송인 사유리가 정자 기증을 받아 홀로 아기를 출산한 소식이 알려지며 세간의 큰 주목을 받았다. 이 뉴스로 인해 비혼 여성의 정자 기증을 통한 출산부터 새로운 가족 형태에 대한 법적·제도적 인식까지 사회 곳곳에서 다양한 이슈가 일었다. 하지만 이 거대한 흐름 안에 사유리의 진짜 진심과 생각은 어디서도 깊이 있게 다뤄지지 못했다. 홀로 엄마 되기를 결심하고 정자를 기증받아 임신과 출산을 해내고, 그 사실을 세상에 밝히고 육아 과정을 공개하기까지 적지 않은 부침과 고민이 있었다. 그 경험을 담아낸 『아내 대신 엄마가 되었습니다』가 출간되었다. 혼자서도 좋은 보호자가 될 수 있을까? 젠이 자라면 뭐라고 설명하지? ‘비정상’ 가족이라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가족을 이루어 사는 삶은 언제쯤 환영받을 수 있을까? 이번 일을 통해 존재 자체로 사회적 아이콘이 된 사유리가 거창한 메시지는 내려놓고 자신의 결혼관과 가족론, 출산과 육아, 사람들의 시선과 편견에 대해 그간의 생각과 속마음을 솔직하면서도 유쾌하게 풀어낸다.
저자소개
일본 도쿄 출신의 방송인. 일본에서 대학 졸업 후 미국 유학 생활을 하다 한국 친구를 만나 한국으로 왔다. KBS [미녀들의 수다] 출연으로 화제를 모았고, [놀러와], [진짜 사나이], [금요와이드 식탐여행], [까칠 남녀]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엉뚱하지만 솔직한 성격과 남다른 생각으로 사랑받았다. 글쓰기를 좋아해 『니가 뭔데, 아니… 내가 뭔데』 『도키나와 코코로』 등의 도서를 출간하며 작가로서도 두각을 드러냈다.
2020년 11월 정자를 기증받아 아들 ‘젠’을 출산한 사실을 밝히며 다시 한 번 크게 주목을 받았다. 이로 인해 비혼 임신 및 출산, 비혼모 및 비혼부, 정상가족의 경계 바깥에 있는 가족 형태 등 다양한 사회 이슈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현재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고정 출연하며 아들 젠과 함께하는 일상을 공개하고 있다.
1979년 도쿄에서 태어났다. 토끼집에서 나오지 않아 유치원 선생님을 불안하게 할 정도로 토끼를 좋아했고, 초등학교 때는 개구리를 좋아하게 되었으며, 중학교 때는 비파나무에 오르는 것이 능숙해 원숭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고등학교 3년 동안 컴퓨터나 핸드폰이 금지된 기숙사에서, 외출도 일요일 5시까지만 가능한 한국의 군대같은 생활을 했다. 기독교여자대학교에 입학하여 기독교 시험 13점을 맞기도 한 그녀는 공원의 비둘기와 사이좋게 지냈으며, 대학교를 졸업하고 닌자공부를 하다가 미국으로 여행을 떠났다. 그곳에서 알게 된 한국인에게 순대의 맛을 배워, 한국에 왔다. 처음에는 3개월만 머물 생각이었지만, 굉장히 즐거워서 지금에 이르렀다. 장래 희망은 키가 2cm 더 자라는 것. 그리고 사과나무에 올라가는 것이다.
한국에서 [글로벌 네가족]과 같은 드라마에서는 연기자로 활동했으며, 미녀들의 수다 시즌 1에도 출연한 바 있다. 방송에서 보여주는 엉뚱한 모습의 캐릭터로 "엽기적", "4차원"등의 수식어와 별명을 얻기도 했으며 그녀의 미니 홈피에 등록된 사진들 중에 바닥에 아무렇게나 주저 앉은 모습, 도주하는 임산부 복장 모습, 지하철에서 토끼옷을 입은 모습 등으로 인해 화제가 된 바 있다. 또한 제주 특별 자치도 관광홍보대사, 서울 G20 정상회의 홍보대사, 경주 관광 르네상스 한국관광서포터즈 등으로도 활발히 활동한 바 있다.
어렸을 때부터 아이를 낳아 가정을 꾸리고 싶었고 2020년, 늦은 나이에 정자를 기증받아 홀로 젠을 낳았다. 많은 사람들의 응원을 받으며 엄마로서의 삶을 살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 10프롤로그_ 나의 전부 젠에게 14Part 1. 어떤 가족내 가족 23 │ 난자를 얼리자 28 │ 벼랑 끝 선택 33 │ 산 넘어 산 37 │ 주인 잃은 난자 44 │ 특급 임신 작전 48 │ 흐릿한 두 줄 52│ 죽지만 않으면 돼 57 │ 말할 수 없는 비밀 61 │ 진실은 힘이 세다 66│ 예방접종 70 │ 최선의 선택 75Part 2. 네 이름은 젠이야매일이 축제 91 │ 하얀 코끼리 96 │ 남편 대신 인복 100 │ 복싱하고 입원하면 안 될까요 107 │ 파란 눈의 낯선 얼굴 111 │ 로망의 산후조리원 115 │ 9시 뉴스 데뷔 119 │ 나의 전부 123 │ 내리사랑 128 │ 시간의 마법 132 │ 마음대로 되지는 않겠지만 136 │ 울어도 괜찮아 141Part 3. 1호가 될 수 있어걱정도 참견도 응원도 161 │ 용기를 주고받는 사이 167 │ 행복은 셀프 173 │ 불행도 셀프 178 │ 슈퍼맨이 되다 182 │ 아빠 대신 기프트 188 │ 오리코와 사랑과 젠 193백 일째 사랑 199 │ 엄마 곰의 본능 204 │ 어른 자격증 210 │ 외국인, 연예인, 싱글맘, 워킹맘 215 │ 다음에 올 사유리에게 220